
저희는 따로 회비없이 본인들이 마신거는 각자 계산합니다..커피모임이라 회비가 필요없거든요.. 그 전에 운영했던 모임방에서는 일단 벙주가 계산후 참석하신분들 N으러 나눈 후 그 자리에서 돈을 받았습니다. 모임에서 매달 회비가 있으면 회원분들이 안 좋아하지 않나요?
싫어해서 즉시 n빵인데 항상 안그러신분도 있고해서 후정산을 했었나봐요
하긴요..먹고 튀는 사람들도 많으니.. 모임장님들은 극한체험을 하시는거죠ㅎㅎ
정기 회비는 없지만 오프라인 모임을 할 때만 참가비를 받고 있습니다. 남는 돈은 모임 통장에 그대로 두고 식비가 오버될 때 통장의 잔고를 사용하거나 부족한 경우 1/n 로 하고 있어요.
참가비는 얼마정도 받으시나요?
저는 사업가, 자기계발 분야 모임이라 모임 주제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요. 식사 모임은 3만~5만원, 스터디는 2만원~30만원을 받으며 세미나 장소, 초대 교수나 강사 비용을 감안해서 책정합니다.
당근모임은 회원이 들랑날랑 하기때문에 모임시 N빵으로 하고 잔고를 남기지 않습니다. 식당에서 현금 결재시 에누리 해준 잔고가 생기면 2차에서 사용 하든지 다음 모임때 모두 소진하여 장부가 필요없습니다. 매번 결산보고만 정확히 하면 분쟁의 소지가 없어서 아주 좋습니다. 문제는 돈 때문에 싸움이 되고 서로 감정을 상하게 합니다. 저는 모임할때 발전기금 명목으로 1000원을 거출하여 모아두었다가 애사(경사제외)시 조화를 보내는데 사용합니다. 젊어서 부터 많은 모임을 해봤지만 재정때문에 결국 해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시 n빵만하고 회비 남겨두지 않고 있어요!
처음에는 제가 많이 부담했는데 그것도 결국 좋은 모양새는 아니어서 요즘은 대부분 n빵합니다. 회비는 따로 모으지 않습니다.